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Posted by SANGBAE MOON
2015. 10. 22. 00:59 Blog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엔터프라이즈급 웹로그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운영하다보면 문득 궁금한 것이 생깁니다.

내 블로그에 어떤 사람들이 왔는지, 와서 어떤 글을 보았는지, 혹은 현재 접속해 있는 사람들은 몇 명인지..

이런 궁금증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모두 해결 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http://www.google.com/intl/ko_ALL/analytics/#

이 사이트로 이동해서 메인화면과 같은 구글 웹로그 분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으니

메인 페이지의 우측 상단에 있는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1-1.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그림 처럼 3단계로 사이트 트래픽 분석을 시작할 수 있구요.

Google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가입 버튼을 누릅니다.

설명에서 나와있듯이 가입절차는 간단하고 무료입니다 ^_^

 

 

가입 버튼을 누르면 입력할 값 들이 조금 나오는데요.

계정 이름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식별자 역할만을 하는 계정이구요.

그리 중요한 값은 아닙니다.

 

웹사이트 이름 입력해주시고

웹사이트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업종은 아무거나 넣고,

보고서 시간대는 현재 위치해있는 곳의 시간대로 선택 합니다.

 

저는 한국에 있으니 당연히 대한민국으로 진행했어요.

입력 값을 어떤 걸 입력해야 할 지 모르겠으면,

아래 화면을 참고해서 비슷하게 넣어주시면 되요.

 

 

다 입력하고 나서 추적ID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서비스 약관 계약 내용이 나오구요.

어차피 무료이고,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으니

동의함 버튼을 누르고 나면

성공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이 된 거에요.

 

1-2. 추적 코드 추가

 

 

바로 나오는 화면에서 웹사이트 추적 코드를 볼 수 있는데요.

이 코드를 본인이 관리하는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head> </head> 사이에 넣어놔야

제대로 구글 애널리틱스가 웹로그 분석을 할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추적 코드를 심었구요.

HTML/CSS 관리 에서

그림 처럼 </head> 윗 부분에 추적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었어요.

 

 

여기까지 성공적으로 따라오셨다면

추적 코드 추가 까지 완료 된 거구요.

 

2. 구글 애널리틱스에 애드센스 계정 연결

 

블로그를 하는 많은 분들이 소소한 수익을 위해서

애드센스를 하고 있을 거라 생각 되는데요.

저도 그러하기에 나중에 어떻게 활용할 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를 애드센스 계정과 연결해주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에서 제품 연결 중

애드센스 연결을 눌러줍니다.

 

 

애드센스 서비스 선택에서 본인의 애드센스 아이디가 표시될 건데

콘텐츠용 애드센스 체크하고 계석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 후에는 링크 구성을 해주는데요.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를 체크해주고 진행하도록 합니다.

 

애드센스 링크에 데이터가 표시되기 까지는 최대 24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는데요.

내용 확인하고 완료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완료되고 나면 애드센스계정과 구글 애널리틱스의 연동이 시작된 것이고

애드센스 메인 화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링크 버튼을 통해 웹로그 분석을 할 수 있어요.

 

3. 구글 애널리틱스에 서치콘솔 연결

 

 

블로그 검색 노출이 더 잘 되게 하기 위해서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는데요.

구글 검색 노출 : http://blog-mania.tistory.com/19

 

기왕에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하는 거 제대로 사용해보려고

구글 서치 콘솔도 연결해 주도록 합니다.

 

 

나오는 메세지에 애널리틱스 및 Search Console 연결에서 제품 연결 구성 버튼을 누르구요.

 

 

 

아니면 구글 애널리틱스 화면에서 모든 제품 을 눌러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 중에 아래로 내리다 보면 Search Console 이 나오구요.

Search Console 연결 버튼을 눌러서 연결을 진행 합니다.

 

설정 값을 화면처럼 설정하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Search Console 에 노출 시켜놓은 사이트가 여러 개 있다면,

연결하고 싶은 사이트를 골라서 저장 버튼을 눌러 줍니다.

 

 

저장하고 나면 저장한 사이트가 구글 애널리틱스 웹 속성에 제대로 연결이 됐다는 메세지가 나오구요.

 

 

 

구글 애널리틱스 제품 연결 화면을 보면

애드센스와 Search Console 이 제대로 연결이 된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로 직접 접근해도 되고,

구글 애드센스에서 Google 애널리틱스와 통합 버튼을 눌러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연결한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눌러서 구글 애널리틱스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메인 화면인데요.

잠재고객의 개요 에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접근 했으며, 페이지뷰가 몇 건이 되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기간이 한 달이긴 한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한건 일주일 정도 되었으니

일주일 동안 페이지뷰 수가 5400이 넘었네요.

 

한 번 들어올 때 평균 1.15 페이지를 보고 떠난다니

이탈률이 89.94 % 가 되어서 단발성 방문이 주를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이 부분은 개선이 좀 되면 좋겠네요. ㅠㅠ)

 

새로운 방문자는 78%

재 방문자가 22% 정도 되구요.

 

 

분석 유형에 따라 인구통계, 관심분야, 지역, 방문형태, 기술환경 등 다양한 유형으로 분석을 할 수가 있어요.

모바일 개요 화면을 눌러보니,

Desktop 을 통해 방문한 퍼센티지가 95 % 정도

모바일이 나머지 5% 정도 되고

태블릿으로도 0.3% 정도의 방문자가 있네요.

 

 

재밌는게 실시간으로도 접속한 사람을 확인할 수 있어요.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어떤 검색어를 통해 들어왔는지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는 사실이 참 대단하네요.

 

2 명이 제 사이트를 보고 있군요 ㅎㅎ

어떤 글을 보고 있었는지는 비밀입니다.

 

5.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 기업용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면서 무료입니다.

● 구글 애드센스 부정클릭 등 오용이 발생될 때 분석툴을 활용하여 대처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이 있을 만큼 유용하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 네이버나 포탈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해보세요. 관련 유료 강의나 관련 책이 넘쳐납니다. 그 만큼 유용한 서비스라는 반증이겠죠.

 

활용 방법을 익히면 정말 유용한 툴이 되는 구글 애널리틱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시작해봅시다 ^_^